VAST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먼저 비디오 광고와 그 종류들을 알아봐야 한다.
비디오 광고는 동영상이 나오는 환경에서 스트리밍 동영상, 애니매이션, 게임 및 음악 동영상 콘텐츠를 비롯해 다양한 콘텐츠가 구동 전, 구동 중, 구동 후에 나오는 광고를 의미한다. (IAB, 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미국 인터넷광고협회)
Forbes에 따르면, 마케팅 담당자의 거의 90%가 광고 켐페인에 비디오 광고를 사용하며, 70%의 시청률을 주로 확보할 수 있다.
비디오 광고주는 주로 2가지 목표를 갖는다.
- 시청자에게 풍부한 광고 경험을 제공
- 시헝한 광고 경험에 대한 반응 및 사용자 상호 작용 세부 정보 확인.
온라인 동영상 광고는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제공되는 동영상 광고를 비롯해 유튜브와 같이 임의로 제작된 동영상광고나 PPL 혹은 브랜디드 콘텐츠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네이티브 동영상 광고등 여러 종류로 다양해져 있다.
아래 표는 IAB에서 광고가 실리는 콘텐츠의 유형에 따라 온라인 동영상 광고를 분류한 것이다.
먼저 크게 In-Stream Video Ads 와 Out-Stream Video Ads로 나뉜다.
In-Stream Video Ads
: 가장 일반적인 비디오 광고 방식으로 실제 비디오 콘텐츠를 볼 메인 비디오 플레이어 내에서 재생된다.
Linear Type
: 모든 비디오 공간을 차지하여 비디오 콘텐츠와 연속적으로 Inline하게 재생되는 방식. 재생 시점에 따라 Pre-roll, mid-roll, Post-roll로 나뉜다.
Non-Linear Type
: 비디오 콘텐츠와 동시에 실행되며, 이러한 광고를 클릭하면 비디오 콘텐츠가 일시 중지되고 전체 플레이어 광고를 표시하거나 사용자를 제품 웹 사이트로 Redirect 한다.
- Overlay : 비디오 콘텐츠 위에 하위 20%정도만 가리며, 재생되는 동안 여러 브랜드 제품 광고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나, 비디오 자막 등 비디오의 다른 정보를 가릴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 Non-overlay : 비디오 콘텐츠와 동시에 반투명한 화면을 띄우는 등 덜 가린채로 광고하는 방식.
Out-Stream Video Ads
: 비디오 콘텐츠에 아무 영향을 받지 않으며, 비디오 플레이어 이상으로 영역을 확장 시킨 광고 방식
In-Page
: 비디오 콘텐츠나 다른 스트리밍 자료가 첨부되지 않은 웹 페이지에 비디오 광고를 배치하는 방식. 많은 양의 공간을 요구하지만 작게 배치를 제공할 수 있음.
In-Banner
: 비디오 콘텐츠가 웹페이지에서 실행되도록하는 일반적인 크기의 배너 비디오 광고.
In-Text
: 웹 페이지의 텍스트 내용 내의 비디오 광고가 스크롤 되는 것에 트리거 되는 광고 방식. 50% 이상 화면에 보이면 비디오가 시작하고, 50% 이하로 화면에서 나가면 비디오가 정지된다.
In-Companion
: 비디오 콘텐츠와 함께 실행되어 동반되는 광고방식이다. 배너, 오버레이등 다양한 크기 및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다음은 이러한 비디오 광고를 규격화한 VAST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다.
[참조 : https://oko.uk/blog/video-ad-formats]
[참조 : https://rocketium.com/academy/video-ads-marketers-must-kn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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